본문 바로가기

라울선생님의기타교양자료들

라울선생님의 영어 안되는 교포 및 박사들의 특징-B

-- 영어 안되는 교포 및 박사들의 특징-B

3.무의지 동사는 진행 및 수동태도 안되는 걸 아는가?

~를 닮아있는 원래 그런 상태라는 뜻으로는 resemble을 쓰고 진행형을 쓰지 않습니다. have도 가지고 있는 상태로 볼 때는 진행형을 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즐기다,먹다의 뜻일 때는 진행을 씁니다.

예1. She resembles her mother.
(그녀는 엄마를 닮아있다.)
예2. I am having a good time.
(나는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예3. She is having a meal.
(그녀는 식사 중이다.)

이것은 보통 누군가의 의지로, 먹거나 보거나 해야만, 진행시킬 수도, 수동적으로 표현할 수도 있다고 보는 것으로, 의지가 없다면 진행도 수동도 불가합니다.의지동사, 무의지 동사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4. 무의지 동사의 to부정사 연결 사례

예1. I go to school to study.
(나는 학교에 간다 + 공부할 목적으로)
예2. She grew up to be a doctor.
(그녀는 자라서 의사가 되었다.)
예3. He lived to be 100.
(그는 100세까지 살았다.)

예1.의 go는 내 '의지'로 가는 것이므로, -의지동사-이고, 따라서 뒤의 to는 가는 -목적-이 됩니다.
예2.의 grow up (자란다)는 키가 큰다는 의미로, 내 의지대로 바램대로 하루 몇 센찌씩 크는게 아니므로, -무의지 동사 -이고, 뒤의 to는 목적이 아닌 -결과-로 보게됩니다.
예2.의 live (산다.) 또한 내 의지대로만, 생각만 한다고 갑자기 죽었다 살았다 하는 것이 아니므로, -무의지 동사-이며 뒤의 to또한 결과로 보게 됩니다.

영어 못하는 교포 박사들에게 무엇이 문제인지 감이 오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