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울선생님의기타교양자료들

이영섭 작가의 발굴 조각 어린왕자 리뷰

예술이란 무엇일까? 어제 송도컨벤시아 인천아시아아트쇼2023 을 둘러보며 유일하게 발길이 오래 멈춘곳은 왠 제주 하루방 조각들을 멋지게 깍아놓은듯한 돌조각상들이었다. 작품성이 유니크하여 순수하게 SNS에 그냥 홍보해주고 싶다고 하니,  이영섭 작가 부스의 스태프 송유진씨께서는 작품에 온 인생을 걸은 작가님께서는 세상과 단절하고 작품에만 올인중이라고 하셨다.

뭔가 하나의 의미를 만들어내고자 은둔자 생활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것인지는 십몇년간 써내려갔던 영어 자료들 원고 정리하며 유튜브 2천개나 찍었었던 어리석어 보이기만 했지만, 가슴 속 뜨거움이 절정에 달했었던 나의 지난 시절을 통해 절절히 잘 느끼고 있다. 그래서 공감이 더 갔다.

요즘은 넷플릭스로 나의해방일지를 보며 진정한 자기해방이 무엇인지 골똘히 생각해 보게 된다. 늘 똑같은 일상, 늘 자고 일어나서 주섬주섬 옷입고 나가 일하고 들어오는 그 반복성이라는 것이 단순하면서도 때론 사람을 자유의 노예로 만들기도 한다. 너무 자유롭다보니 뭘 할지몰라 차라리 내 삶을 주관하는 어떤 주인을 따르는 노예 마인드가 더 나아 보일지도 모른다는 뜻이다. 차라리 시키는데로 하는 건 쉬우나 스스로 다 잘하기는 버거운게 인생이다.

말이 옆으로 샜지만, 세상과 작품을 대하는 독특함과 창의적 시각, 그리고 늘 고독과 싸우기도  친구가 되기도 하는 작가들의 세계는 그 자체로 인정받고 존중받아야 한다. 만난적도 알지도 못하지만 이영섭 작가께서 마주하는 모든 것이 뜻깊고 잘되시길 우연히 스쳐 지나가는 1인이 기원합니다.

#인천아시아아트쇼2023 #incheonasiaartshow2023 #송도컨벤시아  #이영섭작가 #leeyeoungsup #발굴조각 #어린왕자 #자유의노예 #자기해방  #문화강국대한민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