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울선생의 2023 송년회 _고려대역 더 테이블에서

졸업한지 좀 된 스마트문법연구회 선배로 있으며 여러 영어학원 선후배님들을 가끔씩 직간접으로 돕고있던 내게 환송회 참여 기회가 왔었다. 사이버한국외대 테솔대학원 졸업 후 한국외대 박사과정을 수료한 이전 스마트문법연구회 회장을 지낸 유명 토익강사 출신 후배님이 내달초 중국 모 대학 한국어과 교수로 초빙되어 가니 환송회 겸 송년회를 하자는 제안이었다.

단톡방에서 대륙의 교수로 발령 받아 출국 준비까지 거의 다 마친 모습이 살짝은 부럽기도 했지만,  근 6,7년여간 힘들고 지칠 때마다 나를 믿고 지지해 주며, 또한 나를 의지하기도  해주는 여러 직장 동료 형동생분들이 먼저고, 어김없이 제 날짜에 직원들 간식부터 방한복, 급여까지 이것저것 꼬박꼬박 잘 챙겨주는 공공기관인 회사가 먼저고, 이런 배경에서 바쁘고 피곤한 와중에도 어떻게든 짬을 내어 각종 영화 드라마 영상 등으로 꾸준히 다개국어를 익히며 자기계발해 나가고 있는 현재 모습이 먼저고, 영문법 이북들 출간하고 유튜브 까지한 그룹장이라고 믿고 따라주는 10년  우정  페이스북 그룹 멤버 및 SNS 친구분들이 먼저인지라, 나는 잘난 건 별로 없지만 참 지성인이자 지식인의 모습으로 좋은 조언을 남겨줄 수 있는 고문으로 계속 남고 싶다.

최근 일터에서는 7급 공무원 합격했지만 대기 인원이 3천명이라 일하러 온 알바 친구도 있고, 캐나다에 이민갔다가 다시 역이민으로 귀향한  알바 아저씨도 있는 등  다양한 배경과 스펙을 가진 이들이 있어, 어떻게든 잘 적응하실 수 있게 도와주고 이끌어주며 인간적인 교감을 가지도록 노력해 왔다. 비록 살을 에는듯한 추위와 쉽지많은 않은 야간 업무 강도 등으로 어려움들은 있지만, 서로 믿고 의지하며 밝은 마음으로 가다보면 잘 이겨내는 보람을 가질수 있다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고 싶기 때문이다.

내가 4기 인데 벌써 12기라니, 짧게나마 학교의 발전을 느낀듯해 자랑스러웠고,  외국에까지 교수로 진출하는 후배님이 멋있어 보였고, 지하철 차비만 딸랑 내고 찾아갔는데 융숭한 대접해주신 연구회 및 교수님이 감사하였다. 앞으로도 나와 주변이 함께 잘 살아가며 꾸준히 발전해 가는 모습을 그리며 나아가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아래 중국가는 후배에게 남긴 조언을 싣고 글을 마친다. 모두 메리 크리스마스.

ㅡㅡㅡㅡ
중국어팁 좀 드리자면,
1.우리나라 단어 발음에 있는 받침을 다 빼고 ㅁ 받침은 ㄴ 으로 바꾼다. 예)  휴식 ㅡ 쇼시
2. ㅎ 발음은 ㅅ 이, ㄱ 발음은 ㅈ 이 잘되지만, ㅅ 발음은 ㅊ 이 잘된다.
예)  휴식ㅡ쇼시, 길림ㅡ 지린, 성공ㅡ청공
3. 오 는 아오로 변한다.
예)  좋을 호 ㅡ하오,  높을 고ㅡ까오, 작을 소ㅡ 샤오.
4. 성조 자체보다는 간단한 회화 억양을 통해 익힌다.
5. 유튜브,틱톡 에서 Chinese learning 으로 검색해 꾸준히 접해본다.
ㅡㅡ 나름 영어로 가르치는 수많은 영상들을 수년간 보고 느낀 점이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회기로14 #더테이블 #이태리식당 #고려대역3번출구직진 #송년회 #환송회 #스마트문법연구회모임 #한국어과교수중국파견 #사이버외대테솔대학원 #중국어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