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울선생님의영어의도

요즘 애들 영어하는 것 보니 (접속사 that, if의 차이)

요즘 애들 영어하는 것 보니 (접속사 that, if의 차이)

중량물을 들다보니 왼팔근육이 아파 어제 스포츠 스타일 헤어커트만 하고는 죽 쉬며 커넥츠 질문 어플에서 아이들 영어 질문에 수시로 답을 달아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내게 온 질문엔 영어 외적인 이야기가 많고, 토익란을 누르면 토익에다 원서교재 등 다양하게 보인다.

내가 느끼게 되는 요즘 애들의 영어 공부 문제점이 뭐냐면, 옛날보다 수준은 향상되어 회화 정도는 쉽게 이해하는 듯 보이고, 독해도 대충은 이해하는 것 같지만,
진작 가장 중요한 문장 만들기의 기본조차 헤매고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명사절 접속사 that과 if, whether 를 살펴보자면,
내가 어떤 사실을 의심의 여지없이 알거나 믿는다면 that을 쓴다.
I know that the Earth is round. 에선 내가 아는건 지구가 둥글다는 사실이다. 이때의 that 앞에는 사실 이라는 뜻의 개념명사 the fact 가 생략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지구가 둥근지 여부를 몰라(don't know) 궁금해서(wonder) 물어본다면(ask) that 을 if나 whether로 바꿔야한다.
I don't know /wonder /ask if the Earth is round.
나는 모른다, 궁금하다, 묻는다 지구가 둥근지의 여부를.
이처럼 써야하고, if 대신 whether (or not)이나 whether S V (or not)을 쓰기도 한다.
그러나 S V 한지의 여부를 주어로 쓸때는 if대신 Whether 를 써야한다.

#명사절접속사that #명사절접속사if #명사절접속사whetherornot #커넥츠마스터 #라울선생님 #중고딩 #대딩 #영어질문답변 #영어의기본